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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안 채택 및 포상과정

제안은 '착상>조사>정리> 제출' 의 과정을 거쳐 관련부서에 전달되지만 '조사'와 '정리' 과정을 생략한 채 성급하게 제출되어 불채택되는 경우가 많음

  • 제안자

    1. 착상
    2. 조사
    3. 정리
    4. 제출
  • 심사자

    1. 접수
    2. 검토
    3. 내부보고
    4. 채택여부 통보
  • 포상

    1. 채택제안 취합
    2. 심사위원회 구성
    3. 결과통보
    4. 표창

제안 채택 및 포상과정

  • 제안서는 통상 ‘현황-문제점-개선방안-기대효과’로 구성되며 특정 제안이 논리적이고,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이 네 가지 구성요소가 균형 있게 다루어져야 함
  • 제안서에서 문제점에만 너무 치중하는 등 내용구성 면에서 불균형이 있는 제안이 많음
  • 구성요소 간 비중은 대략 현황 20%, 문제점 20%, 개선방안 40%, 기대효과 20%가 적정함

제안서의 네 가지 구성 요소

제안서의 네 가지 구성 요소
구분 주요내용 비중
현황 공공제도, 서비스, 기술 등 실태를 기술 20%
문제점 해당제도, 서비스 기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20%
개선방안 새롭고 독창적인 개선방안 또는 신기술 40%
기대효과 경제적, 비경제적 효과, 유형 · 무형의 효과 20%

제안 채택을 위한 Tip

제안의 채택 및 표창 기준

  • - 특정제안을 채택할 것인지는 기본적으로 아이디어 내용과 관련된 처리부서에서 판단함. 심사자는 관련사항이 현재 시행되고 있거나 검토되고 있는지, 실행 가능성 및 도입 필요성이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채택여부를 판단함
  • - 우수제안 포상은 제안총괄부서에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결정하며 창의성, 경제성, 적용범위, 계속성, 노력도 등을 기준으로 우수제안을 선정하게 됨.
  • - 제안서의 네 가지 구성 요소
우수제안 작성 사례 팁
유형 서술방식
좋은 사례 관련제도, 서비스 등의 현황 및 문제 핵심을 기술
유사한 외국의 사례, 민간 사례, 언론보도 등 소개
미흡한 사례 현황 · 실태에 대해 부정확한 기술
문제를 장황하고, 주관적으로 서술

제안서의 핵심인 ‘개선방안’ 만들기

  • - 제안이 민원신청과 다른 점은 불편과 불만의 제기를 뛰어 넘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는 데 있음
  • - 특정 법령의 조문과 관련된 제도개선이라면 해당 조문의 개선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좋음
  • - 제안의 내용이 공공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과 관련이 있다면 프로세스의 수정사항을 설명해주는 것이 좋음
  • - 개선방안을 잘 정리한 사례와 미흡한 사례
제안 채택을 위한 개선방안 작성 팁
유형 서술방식
좋은 사례 아이디어의 성격에 맞게 개선방안을 정리
제도개선 : 해당법령의 개선방향을 간략히 제시
절차개선 : 관련 프로세스 개선을 그림, 표 등을 통해 제시
선진외국, 민간기업 등의 사례를 소개
미흡한 사례 현황 · 실태에 대해 부정확한 기술
문제를 장황하고, 주관적으로 서술

설득력 있는 ‘기대효과’ 작성하기

  • - 제안서의 마지막 부분은 ‘기대효과’이다. 개선방안을 적용할 경우 어떤 경제적, 비경제적 효과가 있는지를 기술하는 부분이며 만약 국내외의 사례나 언론보도 등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첨부하여 개선에 따른 경제적,비경제적 효과를 제시하면 효과가 좋을 수 있음
  • - 수치로 표현된 ‘기대효과’등으로 제안의 도입필요성을 객관적으로 지지해 줄 수 있는 데이터들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으면 심사자들이 채택에 따른 두려움을 덜 수 있음

맺음말

  • 좋은 제안서가 되기 위해서는 제안서의 구성요소(제목, 현황 및 문제점, 개선방안, 기대효과)를 정확히 이해하고, 나의 주관적인 생각을 체계적이고 설득력 있게 객관화시켜 표현해 주어야 함
  •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대안을 제시하는 행위는 이를 해당부서에 보내 채택되도록 설득하는 행위이며 제안서는 제안자와 심사자가 소통하는 유일한 매개 수단임을 감안할 때 제안서를 잘 쓰는 일이 가장 중요함